본문 바로가기

학습동아리란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평생학습공동체

학습동아리란

학습동아리는...

학습동아리는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소모임을 지칭합니다. 보통 10명 내외의 성인들이 둥근 테이블에 둘러앉아 관심 주제를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이는 모습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장면입니다. 나라마다 또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본래는 같은 지역 사회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함께 부딪치는 문제에 대하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찾거나 생각해보는 사회적 이슈 중심 토의가 일반적입니다.
여기서의 학습동아리는 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쓰여, 주체 특성의 제한 없이 성인들이 스스로의 뜻에 따라 함께 배우고 토론하는 소모임을 지칭합니다. 주제의 내용이 무엇이든, 궁극적으로 모든 학습동아리 활동은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2000년대들어...

2000년대 들어.. 학습동아리 운동을 평생교육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의 소모임, 평생교육자와 관련 활동가들의 네트워킹을 위한 조직활동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의 동호회 활동 등의 형태로 학습동아리 운동이 활발해졌습니다. 이에 학습동아리에 대한 정책적 관심 역시 고조가 되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인적자원부는..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2001)」안에 "전통 계를 학습동아리 운동으로 승화"하는 방안을 향후 장기 정책추진과제의 하나로 넣은 바 있고, 같은 해에 정책연구과제로 「성인여성의 학습동아리 활동 시범지원방안에 관한 연구(2001)」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평생교육현장에서도 지역과 전국의 평생학습 축제에서 학습동아리 발표회와 우수학습동아리에 대한 시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역의 평생학습관 및 평생학습센터에서 학습동아리 등록신청을 받아 지원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습동아리사진학습동아리사진학습동아리사진